문화

자연을 항해하는 폴리네시아의 항해사

놀아볼까v 2021. 9. 11. 11:52

고대 폴리네시아인들은 길 찾기의 신성한 예술을 통해 태평양 섬에 정착했습니다. 오늘날 항해사는 전통을 보존하기 위해 악기 없이 수천 마일을 항해합니다.

 

Wayfinder는 별자리를 탐색 난간으로 봅니다.

Hōkūle'a의 진홍색 돛이 태평양 지평선을 뚫고 타히티 해안에서 오래 전에 사라진 고대의 풍경을 그리는 동안 시간은 멈췄습니다. 1976년 6월 4일, 전통적인 폴리네시아 이중 선체 범선 카누인 Hōkūle'a가 해상에서 33일 만에 타히티의 파페에테 항구에 접근했습니다. 장로들은 그 순간의 끔찍함에 흠뻑 빠져 해변에서 울었다. 아이들은 곧 펼쳐질 역사를 보기 위해 나무의 크기를 조정했습니다.

세상을 사랑하는 50가지 이유 - 2021

왜 세상을 사랑합니까?

"네비게이터의 탐험의 힘은 자신보다 더 큰 것을 돌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내가 한 일을 보라'는 말뚝을 두는 것이 아니라 '내가 지키고자 하는 것을 보라'는 것입니다. '"  – Nainoa Thompson, 마스터 네비게이터

세상을 사랑하는 더 많은  이유 

Hōkūle‘a carried a crew of a dozen Hawaiians and one Micronesian who'd used the pillars of ancient Polynesian wayfinding – navigating by stars, sun, wind, waves, wildlife and no instruments – to travel 3,862km from Hawaii to Tahiti. It was the first voyage on this route using traditional Polynesian wayfinding in centuries, and Pape'ete harbour's cheek-to-jowl crowd of 17,000 Tahitians, more than half of the island's population, were eager to celebrate.

외부인에게는 장비가 아닌 해양 항해가 머리를 깎는 도전처럼 들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폴리네시아 웨이 파인더에게는 지구와 깊고 신성한 연결과 행성의 움직임과 패턴에 대한 유창함이 포함됩니다. 평범한 사람이 빛나는 별이나 치솟는 갈매기를 존경하는 곳에서 길잡이는 별자리를 항해용 난간으로, 바닷새를 앞에 놓여 있는 것에 대한 단서로 봅니다.

초기 유럽 탐험가들이 나침반과 육분의를 가지고 태평양에 도착하기 훨씬 이전인 3,000여 년 전에 폴리네시아인은 기기가 아닌 심해 항해를 완성했습니다. Sea People: The Puzzle of Polynesia의 저자인 Christina Thompson 은 고대 폴리네시아인에 대해 "그들은 이주하는 사람들입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바다와 섬은 그들의 세계입니다. 육지에 사는 사람들이 상상하기 힘든 방식으로 집에 있습니다."

폴리네시아 웨이파인더는 대자연의 신호를 직감하여 뉴질랜드, 하와이, 이스터 섬 사이의 폴리네시아 삼각지대에 걸쳐 흩어져 있는 1,000개 이상의 섬 사이를 성공적으로 이주하고 정착했습니다. 그러나 1800년대 후반 유럽과 미국의 식민지화 이후 폴리네시아 전역의 역사 수업은 다른 이야기를 했습니다. 아이들은 도구 없이는 먼 거리를 찾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배웠습니다. 그 대신 고대 폴리네시아인들이 방향을 잃고 떠돌아다니다가 우연히 태평양 섬을 발견하고 정착했다고 합니다.

항해사 나이노아 톰슨(Nainoa Thompson)은 "호쿨레는 하와이 르네상스의 불꽃을 일으킨 성냥과 같았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출처: 폴리네시아 항해 협회)

하와이 대학 카마카쿠오칼라니 하와이 연구 센터 의 역사학자이자 교수인 Lilikalā Kame'eleihiwa는 "이러한 표류 사업은 터무니없다"고 말했습니다 . "그들이 길을 찾기 위해 별을 사용했다는 것은 매우 분명합니다. 특히 타히티인들은 모든 별에 어떻게 섬이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그들은 어떤 섬이 어떤 별과 함께 가는지 암기할 것입니다."

타히티와 하와이와 같은 곳에서 원주민 언어와 문화 행사를 금지하는 식민지 개척자들과 함께 무시하는 역사 수업은 많은 태평양 섬에 수십 년의 슬픔과 분노를 뿌렸습니다. 하와이 원주민이자 항해사인 나이노아 톰슨(Nainoa Thompson)은 "13년의 교육을 마치고 학생들을 심해 항해사로 시작하는 의식인 신성한  의식을 통해 인증을 받은 항해사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Thompson은 또한 Hōkūle'a와 그녀의 자매 카누인 Hikianalia를 감독하는 하와이 기반 조직인 Polynesian Voyaging Society의 회장이기도 합니다 .

68세의 Thompson은 조국의 문화적 억압의 암흑기에 성장했습니다. 그는 가족에 대한 할머니의 이야기를 기억합니다. "가죽[비누]을 사용하여 피부에 묻은 갈색을 문지릅니다." 그러나 Hōkūle'a의 처녀 항해 이후, Thompson은 폴리네시아 전역에서 문화 부흥이 휩쓸고 가는 것을 지켜보았습니다. Thompson은 주로 자신의 삶의 방향을 바꾼 배에 의해 촉발된 조상의 자부심과 문화에 대한 사랑의 움직임을 보았습니다.

Thompson은 Hōkūle'a의 첫 번째 항해가 폴리네시아인이 실제로 악기 없이도 의도적으로 항해할 수 있음을 증명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Hōkūle'a는 하와이 르네상스의 불꽃을 켠 성냥과 같았습니다. , 그리고 그 푸른 하늘 1976년 6월 날을 축하했습니다.

전통적인 폴리네시아 이중 선체 범선 카누인 Hōkūle'a는 1976년에 첫 번째 주요 길 찾기 항해를 완료했습니다(Credit: Polynesian Voyaging Society)

그러나 역사적인 상륙 후 환희의 바다에서 한 명의 중요한 승무원이 실종되었습니다. 바로 미크로네시아의 작은 환초인 Satawal의 항해사인 Mau Piailug입니다. 그는 길 찾기 기술에 능통한 유일한 승무원이었고 1976년에는 세계에 몇 안 되는 항해사 중 한 명이 되었습니다.

Satawal 사람들은 생계를 위해 여전히 길 찾기에 의존했으며 Piailug는 걸을 수 있기 전에 또한 마스터 네비게이터이기도 한 할아버지와 함께 조수 웅덩이에서 훈련을 시작했습니다. 이것이 Hōkūle'a의 승무원들이 첫 원정을 위해 그를 찾은 이유입니다. 길 찾기는 오랫동안 하와이에 없었기 때문에 기술을 가르칠 전문가가 필요했습니다. 하와이에서 타히티까지의 여정 전체를 항해한 피아일루그는 주저하면서 도움을 주었지만 곧 후회했습니다. 선원들은 여행 내내 논쟁을 벌였고, 몇몇은 비계장 항해에 필요한 집중력과 훈련이 부족했기 때문에 Piailug는 Hōkūle'a가 Pape'ete 항구에 진입하자마자 Satawal로 서둘러 집으로 향했습니다. 그는 이별 선물 하나를 남겼습니다. 돌아오는 항해 지침과 마지막 불 같은 메시지가 담긴 8트랙 카세트 테이프입니다.

Piailug의 부재에도 불구하고 Hōkūle' 승무원은 하와이에서 타히티까지의 또 다른 여행을 계획했습니다. 그러나 바다에는 다른 계획이 있었습니다. 1978년, Hōkūle'a는 전복되었고, Hōkūle'a의 가장 큰 후원자 중 한 명인 노련한 승무원 Eddie Aikau는 도움을 찾기 위해 서핑을 했습니다. Hōkūle'a와 팀은 결국 구출되었지만 Aikau는 결코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슬픔이 허리케인과 같은 힘으로 휩쓸어 이 신진 운동의 미래를 위태롭게 했습니다. 

다음 항목에 관심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와이에서는 친절함이 법입니다.
 잘못 이해되고 있는 하와이의 유행어
 절벽을 오르는 이상한 하와이 물고기

2010년에 Hōkūle' 선원과 함께 훈련하고 결국 항해한 타히티의 항해자 Matahi Tutavae는 "Hōkūle'a는 오늘날 많은 카누처럼 박물관의 또 다른 카누가 되기 직전이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Polynesian] "박물관에 속한 문화는 우리 사람들에게 해를 끼쳤습니다. 우리의 전통은 고착되어 과거에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Nainoa [Thompson]는 Hōkūle'를 다시 물에 되돌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Thompson은 1970년대 내내 Aikau와 함께 훈련했으며, 두 사람은 길 찾기에 대한 상호 헌신과 그것이 촉발한 문화적 자부심을 통해 유대감을 형성했습니다. 그러나 1978년 비극은 Thompson의 힘을 시험했습니다. 친구 없이 길을 찾을 수 있을까요? 대답은 '예'여야 한다는 것을 Thompson은 알고 있었고 그는 Aikau를 기리기 위해 Hōkūle'a의 한계를 계속해서 밀어붙일 것입니다.

그러나 1978년의 전복된 재앙은 Hōkūle' 승무원의 많은 사각 지대를 정확히 지적했습니다. 약점은 치명적이지는 않더라도 장거리 길찾기를 위험하게 만들 것입니다. Thompson과 그의 아버지 Myron "Pinky" Thompson, Hōkūle'a의 창립자 중 한 사람은 비계측기 기술에 정통한 전문가, 길을 찾고 가르칠 사람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이 일에 충분히 숙련된 행성은 2년 전에 Hōkūle'를 맹세했던 바로 그 사람이었습니다.

톰슨은 어쨌든 미크로네시아로 날아갔습니다.

"Mau는 거기에서 나를 기다리고 있었다"고 그는 회상하며 Piailug가 Aikau에 대해 상심했다고 언급했습니다. "우리는 해변가의 유목 통나무에 앉아 '돌아올 수 있니? 가르쳐 줄래?'라고 물었다. . "Mau는 항해가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인생을 마감해야 했습니다. 왜냐하면 언젠가는 항해사가 없다면 우리는 더 이상 사람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우리의 마음을 일깨웠고, 선교사들이 심어 놓은 자기 회의의 씨앗은 버려졌다.

Piailug는 두 달 후 하와이에 상륙했습니다. 그는 선원들과 함께 훈련했고 신진 항해사 Thompson이 자신의 길 찾기 지혜를 기르는 것을 도우며 매일을 보냈습니다. 1980년까지 Hōkūle'a는 그녀의 다음 여행을 위한 준비가 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Piailug가 그의 멘티인 Thompson이 500년 이상 만에 계기 없이 하와이에서 타히티까지 항로를 항해한 최초의 하와이 항해사가 되면서 뒷자리에 앉았습니다. . Hōkūle'의 두 번째 성공적인 여행은 하와이 전역에 영감의 물결을 일으켰습니다. Kame'eleihiwa는 "그것은 우리의 마음을 다시 일깨웠고 선교사들이 심은 자기 회의의 씨앗은 버려졌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Wayfinders는 태양, 별, 바람, 파도 및 야생 동물을 읽고 도구 없이 장거리 바다 여행을 탐색합니다(제공: Polynesian Voyaging Society)

Hōkūle'는 하와이 이외의 폴리네시아 지역 사회에도 영감을 주어 그들만의 길 찾기 운동을 촉발했습니다. 2008년 Hōkūle'에 의해 동기 부여되어 Tahiti Voyaging Society와 그 카누인 Fa'afaite의 출범을 도운 Tutavae는 "그 고대의 기억을 되살리기 위해 당신의 섬을 방문하는 카누 한 번이면 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타히티인들은] 지금 그들 자신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그들의 유산과 항해 역사를 말하는 것입니다."

Thompson은 폴리네시아 항해 협회(Polynesian Voyaging Society)도 새로운 세대의 미크로네시아 항해사들과 협력하고 훈련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항해사들은 그들만의 항해 사회를 가지고 있으며 Piailug의 지혜를 그들의 고향 섬으로 되돌려 주기를 열망합니다.

Thompson은 Piailug가 Hōkūle'의 승무원 훈련에 동의했을 때 "모든 규칙"을 어겼다고 말했습니다. 탐색은 엄청나게 강력하고 영적인 것입니다. 전통적으로 그것은 섬 공동체 안에서만이 아니라 가족 안에서도 머물러 있습니다. "그걸 알았다면 그에게 묻지 않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는 학생들이 가치와 신성함을 이어가지 않으면 항해가 사라질 것이라는 것을 이해했다고 생각합니다."

2008년이 되자 깨야 할 길 찾기 규칙이 하나 남았습니다. 바로 신성한 의례를 통해 여성을 세뇌시키는 것이었습니다. (Piailug는 pwoin 2007로 Thompson과 15명의 다른 학생들을 시작했습니다. 

오래 전에 Thompson의 아버지는 Hōkūle'가 남성과 여성 모두를 환영하고 훈련할 것이라고 결정했지만 Piailug의 축복 없이는 여성이 신성한 포를 받을 수 없었습니다. Thompson이 2008년에 Satawal로 항해했을 때, 그는 이 마지막 규칙을 어기도록 멘토에게 요청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것은 이 오랜 친구들이 나누는 마지막 대화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Nainoa Thompson(오른쪽)은 역사적으로 마스터 네비게이터 지위를 부여받지 못한 여성을 포함한 새로운 세대의 네비게이터를 훈련하고 있습니다(제공: 폴리네시아 항해 협회)

Thompson은 "Mau는 매우 아팠고 그는 알고 있었고 그것이 우리가 서로를 보는 마지막 시간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라고 Thompson이 말했습니다. "나는 그의 집으로 걸어가서 창문을 통해 그가 침대에 앉아 있는 실루엣을 보았습니다. 합판 한 조각이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두 사람은 짧게 이야기했고, 톰슨은 어려운 질문을 피했다. "마침내 나는 '마우, 내가 와힌 (여성) 에게 pwo를 줄 수 있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Thompson은 이 질문에 대한 불안을 거의 15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모든 규칙을 어긴 그 남자는 그냥 뻔뻔하게, 아니요. 그리고 그가 말한 대로 다시 묻지 말라고 했습니다."

Thompson은 보트로 다시 달려갔지만 그의 본능은 그에게 대화가 끝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선원들이 집으로 항해할 준비를 하고 있을 때 여전히 고민에 빠진 Thompson은 승선을 거부했습니다. "방금 돌아서서 Mau's로 달려갔습니다. 거기에 도착했을 때 Mau는 다시 합판 침대에 혼자 앉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라고 Thompson이 말했습니다. "안에 들어가 보니 그가 그 질문에 대해 생각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많은 침묵 후에 Piailug는 마침내 말을 이었다. "네비게이션을 와인에게 주는게 좋아?"

Thompson은 "예, 그들은 그럴 자격이 있기 때문에"라고 대답했습니다.

Piailug는 잠시 멈췄다가 조용히 자신의 결정을 말했습니다.

톰슨은 " 그는 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 했지만 나에게 허락했다"고 말했다. 

그 세 단어는 태평양의 길 찾기 부활에 대한 지휘봉의 구두 통과였습니다. Thompson과 수많은 길 찾기 교사들은 2013년부터 2017년까지 Hōkūle'a의 세계 일주 항해와 같은 기념비적인 이니셔티브를 통해 이 지휘봉을 더 넘어섰고, 여성 항해사 Tamiko Fernelius를 포함하여 200명 이상의 승무원에게 영감을 주었습니다. 전세계 항해의. 곧 그녀는 Hōkūle'a의 다음 주요 임무인 6년에 걸친 65,983km의 태평양 일주를 수행하게 됩니다. 그들은 특히 기후 변화와의 싸움에서 과소 대표되는 태평양의 목소리를 높이고 통합하는 동시에 길 찾기의 고대 예술을 전파하는 것을 목표로 2022년 봄에 출항할 계획입니다.

200명 이상의 항해사들이 Hōkūle'a의 세계 일주 항해 안내를 도왔습니다(제공: Polynesian Voyaging Society)

Fernelius는 "전통적인 항법은 자연과 우리 문화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데 도움이 되었으며 환경을 더 나은 방향으로 탐색하려는 이러한 열망에 영감을 주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인류는 역사상 가장 위대한 움직임에 있다

이번에는 Thompson이 멘토처럼 뒷자리에 앉을 것입니다. 그는 차세대 길잡이인 Fernelius와 같은 항해사에게 고삐를 부여하고 있으며 이 젊은 항해사와 나머지 인류가 얼마나 멀리 갈 수 있는지에 대해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로는 타임머신을 타고 20살이 되고 싶습니다. 지금 인류는 역사상 가장 위대한 카누인 지구를 타고 움직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이것을 아직 인식하지도 못하고 있습니다. "라고 말하며 귓가에 대고 웃는 모습에 눈이 찡그려졌다.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지구를 보호하기 위해  수 있는 일은 자신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깨닫고 있으며, 이는 가정에 대한 타고난 사랑에서 비롯됩니다."